THESISTEXT SIZE

게재일자 2016.07.07

터렛 계류된 FPSO의 운동응답 및 계류선 손상 시 거동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저자
홍장표, 조석규, 서장훈, 성홍근, 이동엽, 박인보, 원영욱, 최성권, 김대응

Abstract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FPSO의 운동과 계류시스템 성능 해석이 필수적이다. 북해에 투입되는 FPSO의 경우, 북해의 환경 특성에 의해 주로 터렛 계류시스템이 사용된다. 터렛시스템은 터렛을 중심으로 FPSO의 회전을 허용하여 해상 환경의 방향이 바뀌어도 FPSO의 작업성과 안정성을 높여준다(Cho et al., 2013). 터렛에는 다수의 계류선이 연결되어있는데, FPSO의 과도한 운동과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계류선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14년 동안 43건 이상의 계류선 손상이 발생되었고, 해양구조물 중 FPSO에서 가장 많은 계류선 손상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Majhi and Granherne, 2013). 계류선이 손상되면 과도적인 운동이 발생하고(Han et al., 2011), 수평면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다른 운동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영향을 미친다(Kim et al., 2014). 계류선이 손상된 후 부유체는 새로운 평형점을 찾아간다(Kurian et al., 2012). 본 논문에서는 계류선 손상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계류선 손상시 FPSO의 운동성능과 계류 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회전을 허용하여 해상 환경의 방향이 바뀌어도 FPSO의 작업성과 안정성을 높여준다(Cho et al., 2013). 터렛에는 다수의 계류선이 연결되어있는데, FPSO의 과도한 운동과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계류선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14년 동안 43건 이상의 계류선 손상이 발생되었고, 해양구조물 중 FPSO에서 가장 많은 계류선 손상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Majhi and Granherne, 2013). 계류선이 손상되면 과도적인 운동이 발생하고(Han et al., 2011), 수평면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다른 운동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영향을 미친다(Kim et al., 2014). 계류선이 손상된 후 부유체는 새로운 평형점을 찾아간다(Kurian et al., 2012). 본 논문에서는 계류선 손상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계류선 손상시 FPSO의 운동성능과 계류 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Keyword

  • 학술지명
    한국해양공학회지 ( 29 권 3 호 p. 231 ~ p. 240 doi: )
  • 출판사
    한국해양공학회
  • 논문분류
    논문학진(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