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부서소개TEXT SIZE

해양안전환경연구본부

e-Navigation, PNT(측위/항법/시각) 등의 첨단 해상교통인프라 구축 기술, 안전운항지원 및 자율운항기술, 해양공간정보기술, 인적과실 예방 기술, 유출유/유해물질 방제기술, 사고선박 구난기술 등의 전문 연구

해양안전환경연구본부는 해양사고 예방 및 대응 기술 개발을 통해 해양사고와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박, 선원 및 해상교통환경(자연, 인프라, 법규, 제도) 모두 안전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선박의 대형화, 해상교통량의 증가, 선원들의 노령화 등으로 인해 해양사고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해양안전환경연구본부는 e-Navigation, PNT(측위/항법/시각) 등의 첨단 해상교통인프라 구축 기술, 안전운항지원 및 자율운항기술, 해양공간정보기술, 인적과실 예방 기술, 유출유/유해물질 방제기술, 사고선박 구난기술 등의 개발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바다를 지키고자 합니다.

주요 연구기능

  • 해상교통안전 기술 및 표준 개발
  • 해양사고 대응 기술 개발
  • 해양지리정보 및 해양측위·항법기술 연구
  • 자율운항기술 및 무인선 운용 기술 개발
  • 해양 M&S(Modelling & Simulation) 기술 개발

주요 연구사업

지능형 해양 안전 기술

인적 요인을 고려한 해양 사고 예방 및 관리 기술

항해 및 관제를 위한 지능형 상황인식 기술
e-Navigation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기술

위험유해물질(HNS)사고 관리기술

해양 위험유해물질(HNS)사고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국가차원의 대비, 대응, 복원 등 사고관련 전반 기술의 종합적 개발

DGNSS 서비스 성능강화 및 항만 PNT 모니터링 기술개발

DGNSS 통합 소프트웨어 RSIM(기준국·감시국) 고도화 기술을 개발하고, 항만 전파항법신호 통합 모니터링 및 성능평가를 수행하여, 항만 PNT(측위·항법·시각) 인프라의 신뢰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반기술개발

자율운항기술 및 무인선 운용 기술 개발

신개념 해양운송체의 안전운항 및 충돌사고예방을 위하여, 선박의 장애물 자동인식 및 자동충돌회피 등 자율운항 기술 및 무인선 원격 운용 기술을 개발함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개발

3톤급 해양감시 및 조사용 무인선 개발(최고속도 45노트, 해상상태 4 운용 가능)

원격 항법/임무 관제 시스템 개발(20Km 이상 거리 운용 가능)
장애물 자동 탐지 및 추적 기술 개발

차세대 해양 M&S 기술

선박 운항 가상 훈련을 위한 M&S 핵심 기술

위기 대응 훈련 시뮬레이터 구축 기술
선박 및 교통시설의 안전성 분석・검증 기술

S-100(범용수로데이터모델) 표준 기술 및 차세대 수로정보 테스트 베드

국제수로기구(IHO)와 국제해사기구(IMO)가 각기 수로정보 제작과 e-Navigation 서비스 개발을 위해 채택한 S-100 표준 핵심 기술 개발

차세대 전자해도를 포함한 수로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s-100 테스트 베드 구축

첨단 지상파항법시스템(eLoran) 기술개발

위성항법시스템의 신호위약성에 대비하고, 우리나라 독자항법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상파 기반 항법시스템(eLoran) 개발

해양 분야 항법서비스를 위한 eLoran 송신기 시스템, 보정기준국 시스템, 통합운영제어시스템, 사용자 수신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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