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시험
빙해선박 및 극한지 해양구조물에 대한 빙성능 평가 및 선박/해양 기자재 Winterization 평가시험
빙해수조에서 다양한 빙상환경을 모사한 후 모형시험을 통한 성능평가 및 검증을 수행
빙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경우 기자재들은 저온시험실을 활용해 갑판장비에 대한 Winterization 성능평가 및 검증을 수행
빙해선박 및 극한지 해양구조물을 빙해역에 건조하기 전 빙성능 확인을 위하여, 빙해수조에서 다양한 빙상환경(Level Ice, Pack Ice, Brash Ice 등)을 모사한 후 모형시험을 통한 성능평가 및 검증을 수행
빙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경우 기자재들은 저온 및 착빙, 적설, 결빙 등의 혹한환경에 노출되므로 저온시험실(Cold Room)을 활용해 –65~10℃ 이내의 환경조건을 구현한 후 갑판장비에 대한 Winterization 성능평가 및 검증을 수행
시험담당자
부서명, 연락처, 이름, E-mail
부서명 |
연락처 |
이름 |
E-mail |
지능형선박연구본부 |
정성엽 |
042-866-3432 |
jsyeop@kriso.re.kr |
관련규격
General Ice model Test (ITTC recommended procedure, 2014)
Brash Ice Channel Test (Finnish Transport Safety Agency (Trafi) and Swedish Transport Agency, 2011)
시험절차
오프라인 신청 접수 > 모형시험 견적 업체통보(시험일정 및 시험항목 협의) > 모형시험 진행(업체 참관) > 모형시험 완료 및 결과보고서 작성 > 보고서 및 관련자료 발송 > 업체 수령
시험가능세부항목
빙해선박의 쇄빙능력 및 조종성능 시험평가 (시험소요일 평균 3일)
극한지 해양구조물에 대한 빙하중 시험평가 (시험소요일 평균3일)
극한지 조선해양기자재에 대한 Winterization 성능시험 평가 (시험소요일 평균 3~5일) ※ 시험조건(모형빙 두께 및 강도 등)에 따라 시험소요일은 변경 가능함
시험활용장비
장비명, 기능시험
장비명 |
빙해수조(Ice Tank) - 32×32×2.5(L×B×D), 가용온도 –23~15℃ 예인전차(Towing Carriage) - 구동속도 0.0002~3.0m/s, 최대예인능력 50kN 저항, 추진동력계(Resistance, Propulsion Dynamometer) - 저항 동력계 : 500N, 1000N, 2000N - 추진 동력계 : 600N(Thrust), 30Nm(Torque) 저온시험실(Cold Room) - 4×5×3(L×B×D), 최저온도 -65℃ |
기능시험 |
Level Ice, Pack Ice, Brash Ice 조건에서 빙해선박의 성능평가(빙저항, 빙추진, 빙조종 등) 해양구조물에 작용하는 빙하중 평가 조선기자재의 Winterization(방한, 내한) 성능평가 |
기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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