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s의 데릭시스템에서 유지보수 작업 위험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강관구 | - |
dc.contributor.author | 박민봉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9:40:46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9:40:46Z | - |
dc.date.issued | 2019050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803 | - |
dc.description.abstract | MODUs(Mobile Offshore Drilling Units)는 해저 자원 탐사 또는 개발을 위해 시추 작업에 활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부유체 내지 선박을 통칭한다. MODUs에서 데릭시스템은 드릴 파이프, 라이저, 케이싱 등을 유정으로 내리고 올리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이다.데릭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유지 보수 작업 중에서 TDM (Top Drive Machine)의 유지 보수 작업은 작업자의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위험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TDM과 관련된 유지 보수 작업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작업 위험성 평가를 통해 위험 감소 대책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고 빈도 및 결과의 수준을 각각 5 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위험 매트릭스를 구성하였다. 둘째 유지 보수 작업을 TDM을 구성하는 장비별로 분류하였다. 셋째 각 유지 보수 작업의 위험과 그에 따른 결과가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잠금 핀이 잠기지 않은 상태에서 중량 조절 시스템 작동’ 작업이 가장 위험한 작업으로 제시되었다. 국내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계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 연구의 작업 위험성 평가결과들은 MODUs의 다른 장비의 결과들과 함께 DB화 되어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계에 공개될 예정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MODUs의 데릭시스템에서 유지보수 작업 위험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Job Hazard Analysis of a Derrick System in Mobile Offshore Drilling Unit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9 한국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0 | - |
dc.citation.endPage | 15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9 한국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