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 활주선의 선저경사각 변화에 따른 직진안정성 판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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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동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0:40:5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0:40:55Z | - |
dc.date.issued | 2018052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133 | - |
dc.description.abstract | 활주선은 선속에 따라 자세 변화가 크고 직진 및 조종성능도 현저하게 달라진다. 활주선의 조종운동모델을 구성할 경우 각 유체력 미계수의 선속 및 자세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선행된 선저경사각 10, 20, 30도 주형 활주선 계열시험의 통계 분석을 통하여 수평면 동유체력을 선속과 자세에 대한 경험식으로 제안하였다. 등속 사항 시 힘과 모멘트는 편류각, 트림각, 속도의 함수, 등속 선회 시 힘과 모멘트를 선회율, 트림각, 속도의 함수로 각각 구성하였다. 제안한 경험식 중 선형 미계수를 별도로 추출하여 선저경사각, 자세, 선속 별 직진안정성을 비교하였다. 동일 속도에서는 트림각이 작을수록, 동일 트림각이면 선속이 높을수록 직진안정성이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저경사각이 증가하면 대체로 직진안정성은 향상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주형 활주선의 선저경사각 변화에 따른 직진안정성 판별 | - |
dc.title.alternative | Straight-line stability of prismatic planing hull depending on its deadrise angle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64 | - |
dc.citation.endPage | 66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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