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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선용 고속/고내항 활주선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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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동진-
dc.contributor.author김선영-
dc.contributor.author이상홍-
dc.date.accessioned2021-12-08T11:40:27Z-
dc.date.available2021-12-08T11:40:27Z-
dc.date.issued201711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297-
dc.description.abstract해양수산부 연구과제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주관하여 수행 중인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에서 무인선용 활주선형 설계가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체적인 활주선형 설계 과정을 소개하였다. 각 설계선형의 유체성능을 분석한 후 다음설계에 반영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모형선 및 실선 시험이 수행되었다. 대상 무인선은 3톤급 활주선으로 정수 중 45노트 이상의 속도, 해상상태 4에서 운용 가능하여야 한다. 목표 사양을 만족하기 위하여 과제 초반에는 주로 직진 중 저항 및 내항성능향상에 초점을 두어 설계가 이루어졌다. 과제 중반 이후에는 조종 및 직진성능, 종방향/횡방향 동적 안정성 등도 함께 분석되었다. 나선예인모형의 직진 저항 및 내항시험, 자유항주모형의 조종 및 내항시험, 실선시험 등 다양한 기법의 성능시험이 수행되었고, 각 시험 간의 연관성을 통하여 모형시험 결과로부터 실선 성능을 추정하는 시도가 꾸준히 이루어졌다. 총 7 종 후보 선형의 설계 및 성능 검증이 수행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최종선 설계가 수행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무인선용 고속/고내항 활주선형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 High-Speed Planing Hull for USV-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0-
dc.citation.endPage63-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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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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