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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100 표준이 VTS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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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세웅-
dc.contributor.author심우성-
dc.contributor.author서상현-
dc.contributor.author김선영-
dc.date.accessioned2021-12-08T17:41:17Z-
dc.date.available2021-12-08T17:41:17Z-
dc.date.issued201206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229-
dc.description.abstract국제수로기구는 수로정보의 표준화와 활용성 증진을 위해 ISO 19100 시리즈 GIS 표준을 수로분야로 확장한 S-100 표준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S-10X 표준을 개발 중에 있다. 국제해사기구는 해사안전과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해 e-Navigation 전략을 추진 중에 있으며, e-Navigation 전 분야에 대한 정보화 표준 모델 인 CMDS를 정의하고 S-100 표준을 기반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e-Navigation 전략 추진 대상 영역을 해상부 분, 네트워크부분, 육상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VTS는 육상 관제센터로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100 표준 도입이 국제해사기구의 e-Navigation 전략을 통해 VTS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분석 하였고, 향후 우리나라 VTS가 e-Navigation 전략 하에서 업무 고도화 및 기능개선을 위한 수로분 야 협력방안을 제안 하였다.추진 중에 있으며, e-Navigation 전 분야에 대한 정보화 표준 모델 인 CMDS를 정의하고 S-100 표준을 기반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e-Navigation 전략 추진 대상 영역을 해상부 분, 네트워크부분, 육상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VTS는 육상 관제센터로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100 표준 도입이 국제해사기구의 e-Navigation 전략을 통해 VTS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분석 하였고, 향후 우리나라 VTS가 e-Navigation 전략 하에서 업무 고도화 및 기능개선을 위한 수로분 야 협력방안을 제안 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S-100 표준이 VTS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s of S-100 Standard on VT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07-
dc.citation.endPage509-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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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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