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선에서 연료탄소로부터의 CO2 배출 특성CO2 Emission from Carbon of Marine Fuel Oil in New Ships
- Other Titles
 - CO2 Emission from Carbon of Marine Fuel Oil in New Ships
 
- Authors
 - 장미숙; 김은찬; 문일성; 이재우; 권오신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Keywords
 - 이산화탄소; 연소효율; 인덱싱; 연료탄소; CO2; Combustion efficiency; Indexing; Fuel-C
 
- 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9, no.3, pp 148 - 153
 
- Pages
 - 6
 
- Journal 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Volume
 - 9
 
- Number
 - 3
 
- Start Page
 - 148
 
- End Page
 - 153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547
 
- ISSN
 - 2288-0089
2288-081X 
- Abstract
 - 본 연구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농도 측정, 연소효율 평가와 국제해사기구에서 권장하는 인덱싱 방법의 검
토를 통해 이산화탄소 규제관련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에 목적을 둔다. 평가된 평균 연소효율은 새 엔
진의 경우 98%, 신조선의 경우 96.5%로 조사되었다. 연소효율은 엔진 및 선박의 노후로 점점 감소할 것으로 예상
되며, 연소효율이 높으면 배기가스 중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하고 연소효율이 낮으면 불완전연소 생성물의 방
출이 증가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유해 오염물질을 방출하지 않고 가장 효율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제어하기 위해
연료 대체, 연료 저소모 엔진 개발 및 경제적 선속 유지를 위한 해운사간 협조가 필요할 것이다. 국제해사기구의 인
덱싱 방법을 검토한 결과, 보다 실제에 가까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사용 연료의 탄소 함량을 조
사하고 국제해사기구의 권장 수치와 비교하여 지수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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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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