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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실린더형 고정식 해양구조물의 충격응답특성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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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강수-
dc.contributor.author홍기용-
dc.date.accessioned2023-12-22T07:31:54Z-
dc.date.available2023-12-22T07:31:54Z-
dc.date.issued2015-05-3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0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원형단면을 갖는 실린더형 해양구조물의 충격손상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설계기준, 코드 및 선급규정 등에 명시된 충격해석은 해수영역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로 계산을 수행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모델링방법과 동적응답, 변형률, 내부에너지 등의 응답파라미터를 고찰하여 기존에 고려하지 않은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충돌선박의 선속을 변화시켜 다양한 상태의 하중케이스를 고려하였고 가장 큰 충격하중상태인 2.0m/s에서의 선속에서의 응답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ALE방법을 이용하여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경우 해수영역에서의 충격에너지의 흡수와 유체감쇠를 통해 응답크기가 더 작고 구조물의 응력과 소성영역의 분포가 고르게 나타났다.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보다 보수적인 설계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서는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모델링방법과 동적응답, 변형률, 내부에너지 등의 응답파라미터를 고찰하여 기존에 고려하지 않은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충돌선박의 선속을 변화시켜 다양한 상태의 하중케이스를 고려하였고 가장 큰 충격하중상태인 2.0m/s에서의 선속에서의 응답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ALE방법을 이용하여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경우 해수영역에서의 충격에너지의 흡수와 유체감쇠를 통해 응답크기가 더 작고 구조물의 응력과 소성영역의 분포가 고르게 나타났다.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보다 보수적인 설계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dc.format.extent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dc.title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실린더형 고정식 해양구조물의 충격응답특성 비교연구-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Study on the Impact Response Characteristics of Fixed Cylindrical Offshore Structure Considering Seawater Fluid Reg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5916/jkosme.2015.39.4.4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9, no.4, pp 483 - 488-
dc.citation.titl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83-
dc.citation.endPage4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Offshore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Collision-
dc.subject.keywordAuthorPlastic strain-
dc.subject.keywordAuthorSeawater fluid-
dc.subject.keywordAuthorDynamic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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