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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avigation 선상시스템을 위한 기술적 아키텍처 개발Development of e-navigation shipboard technical architectur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e-navigation shipboard technical architecture
Authors
심우성김선영이상정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Keywords
e-navigation; architecture; shipboard system; user needs; gap analysis; e-navigation; 아키텍처; 선상시스템; 사용자 요구사항; 격차분석
Citation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7, no.1, pp 9 - 14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9
End Page
14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70
DOI
10.5394/KINPR.2013.37.1.9
ISSN
1598-5725
2093-8470
Abstract
국제해사기구(IMO)가 개발 중인 e-navigation은 사용자 요구사항으로부터 서비스 및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e-navigation에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일종의 전략이다. 지난 2011년 국제해사기구 NAV 57차 회의에서 채택한 포괄적 e-navigation 아키텍처는 e-navigation을 구성하는 선상 및 육상 시스템간의 포괄적 관계만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e-navigation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선상시스템용 상세 아키텍처 개발이 요구된다. 아키텍처 개발 시 중요사항으로 사용자 요구사항부터 격차, 해결책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전략 요소들과 아키텍처가 연관성 및 추적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며 이는 IMO가 지속적이고 순환적인 개발 결과 검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e-navigation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한 기술트리를 작성하고 이에 포함된 기능들이 격차 분석 결과 및 잠정 해결책들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미국 국방부의 DoDAF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기술트리기능들과 e-navigation 전략 요소 개발 내용과의 비교 분석 결과 도출된 아키텍처 요소를 정보 흐름 관계로 표현하여 e-navigation 선상 시스템을 위한 기술적 아키텍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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